자체평가결과
자체진단평가 목적
-
- 대학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기본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 판정하여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으로써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질 관리와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하고 고등교육에 대한 신뢰를 부여함
- 대학기관평가인증에서 제시한 평가준거와 대학이 구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질을 보증할 수 있는 최소요건을 확보하며, 지속적으로 대학 경영 전반에 대한 진단과 개선방안 추진을 통해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
- 대학의 장단기 발전계획과 교육목표 달성을 자체 진단하고 문제 해결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전문지식을 활용한 실천능력, 미래지향적 창의력 및 종합적 사고력, 사회의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미래사회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인재의 양성’이라는 교육목적을 실천해 나감으로써 중장기 발전계획「VISION 2023」의 실현을 구체화 하고자 함
자체진단평가 내용
-
- 자체진단평가는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준거를 기준으로 ① 대학이념 및 경영 ② 교육 ③ 교직원 ④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⑤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등 5개 평가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편람에 제시된 5개 평가 영역, 10개 평가부문, 30개 평가준거 등에 기술된 평가지침에 따라 자체진단평가를 수행함
필수 평가 준거 | 전임교원 확보율 |
---|---|
교사 확보율 | |
정원내 신입생 충원률 | |
정원내 재학생 충원률 | |
교육비 환원율 | |
장학금 비율 |
평가 영역 | 평가 부문 | 평가준거 |
---|---|---|
1. 대학이념 및 경영 | 1.1 대학경영 | 1.1.1 교육목표 및 인재상 |
1.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 ||
1.1.3 대학 자체평가 | ||
1.2 대학재정 | 1.2.1 대학재정 확보 | |
1.2.2 예산 편성 및 집행 | ||
1.2.3 감사 | ||
2. 교육 | 2.1 교육과정 | 2.1.1 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2.1.2 전공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
2.1.3 교육과정 개선 체제 | ||
2.2 교수 ·학습 | 2.2.1 수업 | |
2.2.2 성적관리 | ||
2.2.3 교수·학습 지원과 개선 | ||
3. 교직원 | 3.1 교수 | 3.1.1 교원 인사제도 |
3.1.2 교원의 처우 및 복지 | ||
3.1.3 교원의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 ||
3.2 직원 | 3.2.1 직원 인사제도 및 확보 | |
3.2.2 직원의 처우 및 복지 | ||
3.2.3 직원 전문성 개발 | ||
4.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 4.1 교육시설 | 4.1.1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 |
4.1.2 학생 복지시설 | ||
4.1.3 도서관 | ||
4.2 학생지원 | 4.2.1 학생상담 및 취업지원 | |
4.2.2 학생활동 지원 및 안전관리 | ||
4.2.3 소수집단학생 지원 | ||
5.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 5.1 대학성과 | 5.1.1 연구성과 |
5.1.2 교육성과 | ||
5.1.3 교육만족도 | ||
5.2 사회적 책무 | 5.2.1 사회봉사 정책 | |
5.2.2 사회봉사 실적 | ||
5.2.3 지역사회 기여 및 산학협력 |
자체진단평가의 방법
- 1. 자체진단평가의 준비
-
- 제1주기, 제2주기 대학평가의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대학발전계획의 추진 성과와 평가결과의 반영여부를 점검함. 또한 교육부와 대학평가원의 대학기관평가인증 추진 사항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자체진단평가 추진을 위한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 대학자체평가규정의 제도적 근거를 확보하고 자체진단평가 추진체계를 구축하여 대내·외로부터 대학기관평가인증 추진을 위한 기본 정보 및 관련 자료를 수합 분석하고 있음
- 2. 자체진단평가의 조직구성 및 운영
-
-
- 자체평가기획위원회
- 구성 : 총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무위원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10인 내외 위원
-
역할
- 자체진단평가 기본 방향과 전략 수립
- 자체진단평가 관련 예산 확보 및 원활한 평가업무 지원
- 평가결과에 따라 대학교육 개선 방향성 제고를 위한 총장 자문
- 대학구성원 인식 공유 및 참여 유도, 평가 결과를 대학정책에 반영
-
-
- 자체평가연구위원회
- 구성:기획처장을 위원장으로 하며, 평가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교직원으로 평가준거별 집필위원을 둠
-
역할
- 5개 영역 평가준거의 개발 및 평가
- 각 영역의 필요자료 수집 및 분석
- 대학자체진단평가 보고서 집필
- 현지방문 평가 시 담당 평가영역 면담
-
- 자체평가실무위원회(2019.3.1. 기준)
- 구성 : 평가부문별 실무 전문가인 주요부서 팀장 및 실무담당자 참여
-
역할
- 평가준거 검토
- 자체평가를 위해 필요한 자료수집 및 제공
- 자체평가연구위원회 지원
자체평가 결과
평가 영역 | 평가 부문 | 평가준거 |
정량 |
결과 | ||
---|---|---|---|---|---|---|
준거 |
부문 |
영역 |
||||
1. 대학이념 및 경영 | 1.1 대학경영 | 1.1.1 교육목표 및 인재상 | P | P | P | |
1.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 P | |||||
1.1.3 대학 자체평가 | P | |||||
1.2 대학재정 | 1.2.1 대학재정 확보 | ● | P | P | ||
1.2.2 예산 편성 및 집행 | P | |||||
1.2.3 감사 | P | |||||
2. 교육 | 2.1 교육과정 | 2.1.1 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P | P | P | |
2.1.2 전공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P | |||||
2.1.3 교육과정 개선 체제 | W | |||||
2.2 교수 ·학습 | 2.2.1 수업 | P | P | |||
2.2.2 성적관리 | P | |||||
2.2.3 교수·학습 지원과 개선 | P | |||||
3. 교직원 | 3.1 교수 | 3.1.1 교원 인사제도 | W | P | P | |
3.1.2 교원의 처우 및 복지 | ● | P | ||||
3.1.3 교원의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 ● | P | ||||
3.2 직원 | 3.2.1 직원 인사제도 및 확보 | ● | P | P | ||
3.2.2 직원의 처우 및 복지 | P | |||||
3.2.3 직원 전문성 개발 | W | |||||
4.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 4.1 교육시설 | 4.1.1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 | ● | P | P | P |
4.1.2 학생 복지시설 | ● | P | ||||
4.1.3 도서관 | ● | P | ||||
4.2 학생지원 | 4.2.1 학생상담 및 취업지원 | P | P | |||
4.2.2 학생활동 지원 및 안전관리 | P | |||||
4.2.3 소수집단학생 지원 | P | |||||
5.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 5.1 대학성과 | 5.1.1 연구성과 | ● | P | P | P |
5.1.2 교육성과 | P | |||||
5.1.3 교육만족도 | P | |||||
5.2 사회적 책무 | 5.2.1 사회봉사 정책 | P | P | |||
5.2.2 사회봉사 실적 | P | |||||
5.2.3 지역사회 기여 및 산학협력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