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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광주여자대학교(이하 “본 대학교”)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①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동의를 받아 처리하겠습니다.

1. 서비스 제공
  학사정보, 증명서 발급, 취업정보, 입시상담 및 자료, 도서정보 등의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동의방법
  o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o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o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o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 그 불이익의 내용
3. 민원사무 처리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접수·처리 등 민원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을 별표 1호 개인정보파일 처리목적에 기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파일 상세내용 보기<별표 1> ☞ 바로가기
2. 개인정보파일의 자세한 등록사항은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접속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기관명 “광주여자대학교” 입력 후 조회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본 대학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 대학교는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 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10. 개인정보의 3자 제공현황<별표 2> ☞ 바로가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본 대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 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단, 본 대학교가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에 따라 위탁하며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위탁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1.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2.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3.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가.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나.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라.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마.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제2항에 따른 수탁자(이하 "수탁자"라 한다)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4. 처리업무에 따른 수탁기관 현황 보기<별표 3> ☞ 바로가기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다음의 경우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1)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2)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3)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4)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5)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본 대학교에 개인정보의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본 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본 대학교에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본 대학교에 그 아동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에 대해서는 10일 이내에 해당 사항에 대한 본 대학교의 조치를 통지합니다.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는 해당 부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5.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접수․처리 부서와 분야별 책임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 처리부서 및 분야별 책임자 현황<별표 4> ☞ 바로가기

제6조(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본 대학교 정보시스템 및 홈페이지 이용 시 로그 저장 및 통계분석 등에 사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가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o 이용자 IP
  o 이용자 브라우저 정보 및 버전
  o 접속일시 등
2. 본 대학교 정보시스템 및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는 경우 개인인증, 접속편의, 중복접속제한 등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자의 컴퓨터에 자동 저장합니다.
3.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이용이 불편해지며 본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1. 파기원칙 :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
  가. 파기절차 및 기한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
    -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
  나.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 대학교는「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탐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본 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행정처장 이정주(062-950-3511)
2.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행정처 총무과 권인열(062-950-3922)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국번없이) 118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 4 (http://eprivacy.or.kr)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1566-0112 (http://www.netan.go.kr/)
5.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본 대학교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시설안전,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설치대수 : 183대
  - 촬영시간 : 24시간
  - 설치위치 : 학내 각 건물
  - 촬영범위 : 건물 내외부
3. 관리책임자 / 담당부서 / 연락처 : 권인열 / 총무과 / 062-950-3922
4. 영상정보 촬영 및 보관기간, 장소, 처리방법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이내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되어 있는 건물 부서의 행정실에 보관하며 표준 개인정보보호지침 제44조~제47조를 준수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이용, 제3자 제공, 보관 및 파기, 기록, 위탁 등의 처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기기 운영자에게 영상정보의 열람 등을 요구 하실 수 있습니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2. 변경 및 이력관리<별표 5> ☞ 바로가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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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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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